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삶 속 Tip/생활 Tip

HPV 바이러스 검사 방법

by 여행호학 2019.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교육이야기의 과학 정보편 입니다. HPV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HPV는 인체 감염 시 생식기에서 발견되는 사마귀, 여성에게 자궁경부암의 발생 원인이 되는 DNA 바이러스 입니다. 그러나 남성에게도 마찬가지로 감염될 수 있는데, 고위험군 HPV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에는 남성에게도 악성종양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130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성 경험이 없는 여성에게도 발병되는 경우가 보고되었기 때문에 완전히 성경험으로 원인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그 중에서도 30여 가지의 종류는 성 접촉을 통해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에 감염되는데 이 중 일부가 생식기에 사마귀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HPV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진단하고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특히 미리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HPV 바이러스 검사 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HPV 바이러스 검사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생식기 부위에 사마귀가 나타났다면 HPV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바이러스의 DNA를 이용하여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존재와 유전자형을 검사하는 방법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검사법으로는 13가지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동시 발견할 수 있고 간단하며 빠른 시간 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인 하이브리드 캡처 2 (Hybrid Capture 2), 인유두종 바이러스 유전자 칩을 이용한 검사법, 코바스 HPV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생식기에 사마귀가 나타난 경우,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관련된 병리적 치료법으로는 고식적 제거, 세포독성물질 이용, 인터페론 이용 등이 있으며 아직 바이러스를 소멸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재발률을 감소시키며 암 발생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아직까지는 최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예방방법이 매우 중요한데요, 바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백신 접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 접종 권장대상은 15세~17세 이며 18세~26세 까지도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26세 이후라도 백신 접종을 통해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외의 나이대에는 전문가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접종을 시행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4가 백신 가다실을 접종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국내의 자궁경부암 백신은 2가(서바릭스), 4가(가다실), 9가(가다실9) 백신 이렇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HPV 바이러스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질병은 예방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