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의 삶 속 Tip/생활 Tip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언어 - C언어 , JAVA

by 여행호학 2019. 11. 10.
반응형

컴퓨터 언어는 흔히 잘 알고 계시는 C언어, C++, JAVA, Python(파이썬) 등 다양합니다. 그리고 이 컴퓨터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합니다. 웹, 어플, 게임개발, 해킹 등에 가장 기본으로 사용되는게 프로그래밍 언어이죠.

프로그래밍(코딩) 언어는 말 그대로 컴퓨터 언어인데요. 우리가 한국어, 영어, 불어 등으로 대화하듯이 사람들의 언어를 컴퓨터가 알 수 있도록 작업하기위해 컴퓨터 언어를 따로 쓴답니다.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 언어

사실 이렇게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해 드렸지만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은 매우 큰 차이입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영어를 배울 때 영어 문장을 통해 맥락을 파악하고 말하기를 위한 영작의 과정을 배우는 것과 문법, 형식만 줄줄이 외우고 있는 것의 차이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로그래밍을 접목시켜 바라본다면 그게 언어만 보는 것보다 실용적으로 큰 효과를 보겠죠? 이를 적용해서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프로그램으로 '만들고자 하는 것'을 문제라고 합니다. 문제를 푸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자료구조 설계  - 데이터들을 어떻게 저장하고 쓰고 읽을지 결정

 알고리즘 설계  - 명령어들을 어떤 순서로 몇 번씩 실행시킬지 결정

설계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C언어 , JAVA 등의 코딩 언어로 변환하여 구획 

 

정리하자면, 문제를 많이 풀어본 것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방법을 터득, 그것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사하는 능력, 마지막으로 개발 툴을 사용하는 능력이 중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코딩과 코딩 언어는 독학, 인터넷 강의로 혹은 학원에서 배우실 수 있는데요, 학원보다는 독학과 인터넷 강의가 공부를 하는데 비용 면에서는 저렴하지만 복잡한 절차를 피드백 없이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프로그래밍을 독학하고 싶으시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언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한 책을 선별하는게 좋습니다.

학원을 다니신다면 전문강사의 빠른 피드백으로 이해를 높이고 공부하기에도 수월하겠죠? 팀프로젝트도 진행해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학원도 마찬가지로 코딩과 코딩 언어를 접목시켜 이해를 도와주는 곳인가가 중요합니다.

 

코딩 언어를 배우기 위해 코딩을 접목시켜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셨다면 코딩을 배울 준비가 되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코딩) 언어 종류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 C언어, C++, C#, JAVA 등 다양하다고 말씀드렸었는데요. 코딩 언어는 학습 순서가 따로 없지만 처음 입문 하시는 거라면 쉽게 익힐 수 있고 구현도 쉬운 파이썬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이후 C, C++, JAVA 등 본인이 원하는 방향성으로 확장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파이썬은 읽기에 편한 언어이며 용도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입문하시는 초보자분들에게는 쉽고 용이하죠. 반면에 c언어 는 파이썬에 비해 복잡해 보이실 겁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코딩의 기초적인 틀이라서 웹사이트를 만들 때 파이썬만 보고 사이트 제작에 더 용이한 언어를 배제하신다면 보기에 편한 웹사이트를 만들기에는 힘들다고 볼 수 있죠.

 

추가로, 게임프로그래밍에서는 주로 C# 등을 유니티와 같은 게임엔진을 통해 사용합니다.

 

 

C언어 JAVA 차이

C언어 는 절차 지향적인 언어이고, JAVA는 객체 지향적인 언어입니다.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C언어 는 컴퓨터 내에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되는데요, 메모리 낭비가 적으므로 메모리가 부족한 곳에 쓰입니다. JAVA 는 메모리를 많이 먹죠. C언어 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많이 쓰이고, JAVA 는 은행에서 많이 쓰이며 웹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많이 쓰입니다.

 

따라서, 용도도 다르고 지향성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따라 관련된 언어를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IT 관련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시는 분이라면 컴퓨터 (공)학과, 전산학과, 소프트웨어학과, IT공학과 쪽을 추천드립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직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학점은행제' 제도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바로가기 > https://www.cb.or.kr/creditbank/base/nMain.do

 

 

 

[더 많은 정보 얻기]

2019/11/09 - [교육 이야기/과학 정보] - 비피더스 균 과 식이 섬유

2019/03/19 - [교육 이야기/과학 정보] - 하드렌즈 빼는법 및 하드렌즈 단백질 제거 방법

2019/03/19 - [교육 이야기/과학 정보] - 질경련 증상 및 치료 방법

2019/03/19 - [생활 이야기/생활 Tip] - 네소프레소 머신

2019/03/18 - [생활 이야기/생활 Tip] - WIX 홈페이지 만들기

 

반응형

댓글